본문 바로가기
다시 대학생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학비 0원 가능할까? (성적우수장학금 말고)

by summer summer 2023. 2. 1.
반응형

일단 나는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를 학사 졸업하고 몇년이 흐른 뒤에야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부 3학년 학사편입으로 지원을 해서 합격 후 2022-2학기 첫학기를 마친 상태이다. 이 나이 먹고 다시 대학원도 아니고 대학교를 가게 될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 그래도 내가 좋아하는 외국어, 영어랑 스페인어 두 개 분야에서 다 제대로 된 외국어 전문 대학교에서 전공 수업을 듣고 학사를 두 개 다 가질 수 있게 된다니, 생각만 해도 두근두근하고 또 실질적으로 나의 어학 실력도 높이고 싶어서 지원하게 됐다.

 

일단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줄여서 사외대)는 학비가 심플하다. 1학점당 80,000원. 그러면 전공과목은 3학점이니까 한 과목당 240,000원 되시겠다. 처음에 입학금이 몇 만원 있기는 한데 내가 등록할 때는 그마저도 면제가 되었다. 아무튼 직장이나 육아와 병행하여 6과목을 듣다가 너무나도 힘들었다는 후기를 많이 봐서, 오바하지 않고 딱 다섯 과목만 신청을 했다. 주전공 영어 전공 3, 복수전공 스페인어 2 과목 이렇게 넣었다. 그래서 나의 총 학비는 다섯 과목, 120만원.

 

솔직히 진짜 일을 하든 안 하든지 간에 120만원? 엄청나게 큰 돈이다. 120만원 벌려면 얼마나 힘든데.. 그래서 나는 꼭 꼭 꼭 어떻게든 장학금을 받고 싶었다. 120만원 학비 내고 약 4개월 학기 기간동안 열심히 공부해서 실질적 언어 실력 상승과 더불어 좋은 학점까지 받는다 하더라도 월 30만원은 부담스러웠다. 사실 분납으로 30만원씩 냈으면 좀 덜했겠지만 어쨌거나 120만원 한 번에 내야 하는 거니까..

 

그래서 일단 첫번째, 교내 장학금을 알아봤다. 교내 장학금은 정말정말 종류가 다양하다. 심지어는 전업주부 장학금까지도 있고 정말 이건 학교에서 무조건 이 중에 하나는 주려고 만든 게 아닐까? 싶을 정도이니 학교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지,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내용을 꼭 꼼꼼히 확인해서 잊지 말고 선 신청하자.

 

나의 경우엔 직장인 장학금을 이용했다. 이건 연속 2학기동안 적용이 되고 국내 직장인 뿐만 아니라 해외 직장인까지도 받을 수 있어서 나는 회사에 영문 재직증명서를 요청해서(한국/영문 두개만 가능하다고 함) 학교에 제출했고 문제없이 잘 승인되었다. 그리고 30만원을 할인받아 내 학비는 90만원이 되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국가장학금 신청을 했다. 이게 또 난관이 있었던 게 맥북으로는 신청이 안 된다........ 따하.... 그래도 당시 남자친구네 집 컴퓨터가 윈도우즈라서 거기에 힘겹게 공동인증서인지 공인인증서인지 국민은행꺼 내 폰에서 어찌어찌 옮기고 신청하고, 또 부모님 가구원 동의가 필요해서 일하느라고 바쁜 엄마한테 연락해서 가족관계증명서 뽑아서 꼭 보내달라고도 하고.. 정신 없었다.

 

근데 그래도 왠만하면 다 승인이 나는 조건이라도 하고 나 역시도 문제없이 승인이 잘 되어서 나머지 90만원까지도 면제가 되었다. 하지만 나는 이미 학비 선입금을 하고 등록을 한 상태였기 때문에 90만원이 내 국민은행 통장으로 돌아오기 까지는 몇달이 걸리긴 했다. 근데 그래도 무사히 잘 돌아와서 결국엔 첫학기 0원 등록금을 이뤄냈으니 너무너무 기뻤다.

 

이대로라면 솔직히 국가장학금만 잘 받아도 3학년 학사편입 후 졸업까지 4-5개 학기는 0원 등록금으로 다닐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성적 우수 장학금을 노려볼 수도 있겠지? 나는 이번에 다섯 과목 all A+ 을 받았는데 이게 그럼 성적 우수 장학금이 생기는 건지? 뭔지는 아직 안내 받은 내용도 없고 잘 모르겠다. 다만 나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다음 학기를 바로 이어서 할 순 없을 거 같아서ㅠㅠ 성적우수 장학금이 킵되지 않는다면 이건 적용받지 못하고 아마 복학할 때 국가장학금을 다시 꼼꼼하게 잘 신청해서 0원 등록금을 노려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집중학기(계절학기)에 신청하는 수업에 대해서는 국가장학금 적용을 받을 수 없다. 그러므로 급하게 빨리 수업을 듣고 졸업을 해야 하는 게 아니라면 왠만하면 정규학기에 수업을 알차게 채워 넣어서 장학금 적용 100% 다 받는 게 금전적으로 이득이라고 볼 수 있다.

 

 

더불어 현재 2023-1학기 신 편입생 모집을 하고 있다고 하니 외국어 전공 혹은 마케팅 등으로 온라인 대학교를 생각하고 있다면 한 번 확인해보길. 입학 절차도 생각보다 굉장히 간편하고 해외에서 재학중인 사람이 많은지라 입학시 필요한 서류 등도 홈페이지 내에서 바로 확인 후 적용이 가능하는 등 편리했다. 

 

- 본 포스팅은 본인의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던 글을 가져온 것입니다. 실제 포스팅 일자는 2022. 12. 26 입니다

반응형

댓글